유아놀이용 펠트책은 주로 아이들을 위해 만들어지고 있는 놀이 자료들 중 한 종류인데요.

image from Pinterest

어른들이 봐도 푹 빠져들만큼 다채로운 색감에 무궁무진한 역할놀이, 동화 만들기가 가능한, 그야말로 '작품'이 될 수 있습니다.

※ 이 글의 링크 공유는 환영하며, 무단 불펌(복사)는 금지합니다.

■ 콰이엇북이란?
유아를 위한 놀이용 펠트책은 다양한 명칭을 갖고 있어요.

국내에서는 펠트북,펠트책,헝겊책,놀이책,감각책 등으로 불리고 있고, 해외에서도 여러가지 명칭이 있지만 대다수 분들이 콰이엇북(Quiet Book)이라는 이름으로 부르시더라구요.

콰이엇(Quiet)이라는 단어 뜻 그대로, 아이가 '조용하게' 갖고 놀 수 있는 입체 책을 의미합니다.

한번 놀이책에 푹 빠지면 너덜너덜해질 때까지 갖고 노는 아이들도 있다고 합니다. ^^;;

[추천글] 귀엽고 예쁜 액괴 파는 가게 / 슬라임 만들기 아이디어

■ 사용연령과 교육적 효과
주로 영유아용으로 제작이 많이 되는데요. 어른을 위한 이벤트 선물용으로 만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녀를 위해 직접 제작하시는 어머니들도 계시고, 국내외 핸드메이드 쇼핑몰에서 DIY 키트나 완제품을 구입할 수도 있습니다. 창작 도안에 수공비가 많이 들어서 가격이 싸지는 않습니다.

어린이를 위한 펠트책의 내용은 무궁무진하게 다양한 주제로 만들 수 있는데요.

Image from Pinterest

텐트나 신발 지퍼 열고 닫기, 신발끈 묶고 풀기 등 영유아를 위한 실용적인 페이지, 오목이나 자동차 놀이같은 게임 페이지 등의 주제로 만들어 다양한 교육적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추천글] 곰돌이 구슬 세트 리뷰 / 꾸미기 만들기 재료

■ 만드는 방법
만드는 방법은 엄청 어렵다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상업용이 아닌 개인 용도로 사용한다면 인터넷에 깔린 템플릿(도안) 자료를 얼마든지 가져다 쓸 수도 있을 것이구요.

※ 어린이 사용제품 안전 특별법이라는 것이 생겨서 만약 판매를 목적으로 콰이엇북 연구를 하신다면 비추합니다. 인증비용이 판매 이익보다 훨~씬 크기도 하거니와, 부업삼아 하는건데 신고까지 당해 보면 멘탈 털립니다. 개인 맞춤용으로 제작하여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오히려 어려운 것은 주제를 정하는 것입니다. 가능한 내용이 무궁무진하기 때문인데요. 사용자의 연령과 목적을 잘 생각해보면 좀 더 범위가 좁혀지겠죠.

이미지 출처 rebecca-page.com

특히 인기있는 소재 중 하나가 인형의 집(돌하우스) 테마인데요. 콰이엇북에 펠트인형이나 헝겊인형을 하나 포함시켜 침실,거실,주방,화장실 등의 공간을 페이지마다 만들어 인형놀이를 할 수 있게 해주는 것입니다.

유튜브에서 Quiet book으로 한번 검색해서 영상들 보세요. 어른도 헤어나올 수 없을만큼 멋진 작품들이 많아요.

오랜 시간과 정성늘 들여 이런 장난감을 만들어주는 어머니가 있는 아이들은 전생에 나라를 구한 게 아닌가? 싶을 정도입니다. ^^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