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이 글은 홈스쿨링에 대해 처음으로 알아보고자 하는 학생들과 어머니, 아버지들을 위해 작성하였으며,

딱히 재택교육을 권장하거나 비추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경우에 따라 다른 결과가 나오는 것이 자명한 현실이기 때문입니다.

※ 이 글의 링크 공유는 환영하며, 무단 불펌(복사)은 금지합니다.

■ 홈스쿨링이란?
홈스쿨링(homeschooling)이란 문자 그대로 재택교육을 의미하는데요.
우리나라에서는 고등학교 이전의 홈스쿨링은 불법이고 과태료를 물게 될 수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재택교육+검정고시로 대학 진학시키는 경우들이 존재합니다.

■ 홈스쿨링을 하는 이유
홈스쿨링을 선택하게 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 아이의 재능에 비해 학교 진도가 너무 느리거나 적성에 맞는 교육을 받을 수 없는 경우
- 아이가 학교에서 집단 괴롭힘을 당했다든가 적응이 힘든 경우
- 입시 위주의 교육제도(취업이나 실제 사회생활에 유용한 지식들은 오히려 배제되는 문제)

주로 엄마 아빠의 교육철학에 따라 오히려 학교보다 양질의 교육을 받게 되는 경우도 있고, 완전히 정반대로 학교 안 보내고 방치하면서 홈스쿨링한다고 주장하는 경우도 없지는 않다고 합니다.

■ 비용의 문제
비용의 문제에 대해 자료들을 찾아보았더니 재밌게도 아주 상반된 주장들이 나와서 흥미롭더군요.

하지만 비용이 적게 든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어머니, 아버지 또는 가정교사의 노동력, 인건비를 무상이라고 할 수 없으며, 그 시간 동안 기르치는 분은 다른 일을 해서 돈을 벌 기회를 놓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양질의 교육을 시키려면 교육비는 무한정 들어갈 수 있습니다.

만약 학생이 주도적으로 자신의 미래를 위해 공부를 열심히 하는 자질을 갖추고 있다면, 온라인 강의, 인터넷 강의 및 자습 등을 통해 배우는 시간 동안은 교육을 맡은 분이 생업에 시간을 활용하실 수 있겠죠.

■ 홈스쿨링에 앞서 고려해야 할 조건들
이 글을 쓰게 된 계기는 저 역시 정규교육을 모두 받고 4년제 대학까지 나온 사람으로서 정말 쓸모없는 지식을 주입받은 게 너무 많고, 야간자율학습 등으로 소중한 시기에 시간적 정신적 에너지를 제도권 교육에 순응하느라 너무 낭비했다는 결론을 내렸기 때문입니다.

만약 정말 여건이 허락된다면, 우리나라 교육 현실에 문제점을 느끼는 사람이 우물을 파는 수밖에 없다고 봅니다. 홈스쿨링 뿐 아니라 대안학교, 유학 등을 선택하는 경우도 있죠.

하지만 결정의 책임은 오로지 모부님에게 있는 것이며, 학생과 환경에 따라 재택교육이 실패로 돌아갈 수도 있으며, 주변에서 색안경을 끼고 볼 수도 있으니, 제도권 안에서 학생의 의견을 최우선으로 두고, 다같이 신중하게 생각해봐야 할 것입니다.
728x90

※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